즐겨찾기+ 최종편집:2023-06-26 오전 11:27:33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교육

김관용 경북도지사,한국인 최초"가자마다大 행정학 박사학위 받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5년 09월 01일
ⓒ CBN 뉴스
[이재영 기자]= 김관용 경상북도지사가 인도네시아 국립 가자마다대학에서 한국인 최초로 명예 행정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경북도에 따르면 김 지사가 1일 오전 가자마다대학 대회의실에서 이 대학총장, 족자카르타 주지사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명예 행정학 박사학위를 받았다는 것이다.

이번 김 지사가 명예 행정학 박사학위를 받게 된 것은 인도네시아가 국가발전 전략으로 도입코자 하는 한국의 새마을 운동에 대해 구미시장과 경상북도지사를 역임하면서 이룬 새마을 세계화 추진이 국제사회에 기여한 점을 높게 평가한 것이다.

특히, 인도네시아는 산업화와 연계된 농업분야 개발이 저조한 상태에서 새로운 농촌개발 모델로 한국의 새마을 운동에 큰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인 도입을 희망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박정희 전 대통령 이후 새마을 운동을 UN과 함께 공공정책에 도입하여 가난과 빈곤을 퇴치하는 등 새마을 운동 세계화에 이바지한 김관용 도지사를 제2의 새마을 지도자로 인정한 셈이다.

이와 함께 우리나라 유일의 6선 지도자로 국가와 지방자치발전에 기여한 공로와 마을영농 공동체 육성, 농민사관학교를 통한 전문 CEO양성 등 새로운 농업소득 창출모델을 제시하고 한국의 우수농산물인 인삼, 딸기 등을 인도네시아에 보급하기 위해 노력한 점 등을 높이 평가한 결과이다.

참고로 국립 가자마다대학교는 학생수가 5만여명, 교수가 2천 5백명등으로 인도네시아 전체 제1순위 대학이며 조코위도도 대통령 등 많은 국가지도자를 배출하였다.

특히 개교 이래 100년 동안 수카르노 인도네시아 초대 대통령, 푸미폰 태국 국왕, 시아누크 캄보디아 국왕등 주로 국가원수급 인사에게 명예박사 학위를 수여하여 왔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5년 09월 01일
- Copyrights ⓒCBN뉴스 - 구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