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5-04-11 오전 09:01:10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교육

경상북도,도민 맞춤형 정보화교육으로 소통 즐거움 나눠

-정보화교육을 통한 도민행복, 소통의 정부 3.0 실현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4년 05월 09일
ⓒ CBN 뉴스
[이재영 기자]= 경상북도는 도민들의 정보이용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맞춤형 정보화 교육을 무료로 실시하고 있다.

도에서 실시하는 정보화 교육은‘지역정보센터 방문교육’, ‘정보소외계층 교육’,‘인터넷 중독 예방 교육’등 3가지이다.

‘지역정보센터 방문교육’은 우수한 지역정보화 강사를 모집·선정해 시군 주민정보시설(148곳)에 배치 지역 주민들에게 정보화교육을 실시하는 사업으로 4월 말 현재 78,000여명이 교육을 받았으며 이중 45명은 정보화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교육내용은 과정별로 한글, 엑셀, 파워포인트, 쇼셜미디어 활용 등 주민들이 주로 많이 활용하는 분야를 중심으로 편성되어 있다. 교육을 희망하는 도민은 누구나 해당 시군 홈페이지 혹은 정보화 부서에 인터넷과 전화로 신청하면 된다.

‘정보소외계층 교육’은 장애인, 고령층, 결혼이민자 등 정보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계층을 위한 정보화교육 사업으로 지난 2월 공모를 통해 집합정보화 교육기관 17개소를 선정해 3월부터 실시하고 있다.

교육시간은 장애인 월60시간, 고령층 월20시간, 결혼이민자 월15시간으로, 총 3,500명에게 컴퓨터기초, 포토샵 및 파워포인트, 모바일 활용교육 등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교재도 지급한다. 대상자는 전담교육기관으로 문의 또는 신청하면 된다.

한편, 정보소외계층을 대상으로 근년 6월 17일 개최되는‘국민행복 IT경진대회’에 출전할 경상북도 대표 선발을 위한 지역대회 참가신청은 희망자가 많아 조기마감 될 수 있어 가급적 빨리 신청해야 한다.

국민행복 IT 경진대회
◦경북예선대회
- 응시자격 : 등록 장애인, 고령자(55세 이상), 결혼이민자
- 접수기간 : 4. 23(수) ~ 5. 13(화)
- 접수사이트 : http://find.nia.or.kr
- 예선대회 : 5. 20(화) ~ 21(수) / 경북지정 정보화교육장 등
- 선발인원 : 26명
<< 본선대회>>
- 참가인원 : 지역예선 통과자 408명
- 일시/장소 : 6. 17(화) 10:30 ~ 17:00 / aT센터 제2전시관(양재동)
- 행사내용
· IT경진대회 : 정보검색·문서작성·인터넷활용
· 부대행사 : 스마트모바일경진대회, 전시·체험부스 운영 등

‘인터넷 중독 예방 교육’은 도내 청소년상담 전문기관 등을 대상으로 공모절차를 거쳐 구미지역사회교육협의회, 성주정신보건재활센터 등 3개 협력기관을 선정해 4월부터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 사업은 상담자격증을 갖춘 전문강사가 학교 등을 직접 찾아가 상담 및 교육을 실시하는 방식으로 추진한다. 교육을 원하는 유치원, 학교 및 단체 등은 가까운 협력기관에 신청하고 일정 등을 협의하면 강사지원, 교재제공 등을 지원 받을 수 있다.

김승수 도 기획조정실장은 “일반도민을 대상으로 하는 정보화 교육은 물론 고령층과 장애인, 결혼이민자 등 정보소외계층에게도 다양한 맞춤형 정보화교육을 실시해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정보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4년 05월 09일
- Copyrights ⓒCBN뉴스 - 구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